목로주점 – 에밀 졸라

목로주점

 

목로주점 책 소개

인간이 지닌 동물적 본능과 기질을 중심으로
엮은 자연주의 문학의 정수
육체적 욕망, 기질, 신경의 지배를 받는 동물로서의 인물들을 그려냈다

 

목로주점 서평

예쁘고 착하고 부지런한 제르베즈가 나태에 빠지게 되고, 알코올 중독으로 몰락하여 비참하게 죽어가는 모습을 그렸다. 그런데 이 소설이 우리를 더 슬프게 하는 것은, 그녀가 그렇게 몰락하게 되는 계기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이다. 물론 일을 하던 중 지붕에서 추락해 다친 후 타락의 길을 걷는 남편 쿠포, 그녀를 버리고 달아났다가 다시 나타나 그녀의 몰락을 부추기는 몰염치한 랑티에 등을 원인으로 들 수도 있다. 그러나 그들의 영향은 간접적이다. 사실은 제르베즈 자신이 게을러졌고, 빚에 시달리면서도 끊임없이 식도락에 빠져 돈을 낭비했기 때문이다. 부지런하던 여자가 느닷없이 대책 없는 여자가 된 것이다. 마치 그녀가 그렇게 될 수밖에 없는 운명을 타고 난 것 같다.

 

목로주점 느낀점

고전 문학으로 1800년대의 하층계급의 사람들의 삶을 알 수 있는 내용이 많이 담긴 책이다.

주인공 제르베즈의 삶이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의 삶과도 비슷하여 안타까움을 느끼게 한다.

한순간 세탁소를 운영하며 약간의 성공을 맛보았지만, 두번째 남편의 사고로 인해 남편의 병수발을 들면서도 삶의 끈을 놓지 않았지만, 남편이 회복을 하면서 술에 찌들인 생활을 이어가다 결국 술로 인해 병원에서 죽음을 맞이하고, 제르베즈는 일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 결국 살던 집에서 쫓겨나 구석인 개집같은 작은 방에서 홀로 쓸쓸히 죽음을 맞이한다.

 

저의 유튜브 채널입니다.

https://www.youtube.com/@leego2052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