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진 돈은 몽땅 써라 – 호리에 다카우미

가진 돈은 몽땅 써라 – 호리에 다카우미

 

가진 돈은 몽땅 써라 책 소개

닥치지도 않은 미래를 대비한다며 한두 푼에 집착하며 살 것인가?
지금이 아니면 살 수 없는 것에 투자하고, 새로운 기회를 잡을 것인가?

‘가진 돈은 몽땅 써라’니, 코로나, AI 혁명, 비트코인 등으로 도무지 앞날을 예측할 수 없는 불안의 시대에 현실감각이 떨어지는 소리가 아닌가? 이 불안을 조금이라도 꺼뜨리기 위해서 모두 돈을 모으기에 급급한데 말이다. 국내 주식은 물론 해외 주식과 코인판까지 기웃거리며 몇 푼 잃거나 따며 일희일비하는 데에는 나름의 이유가 있는 법이다. 그런데, 정말 이걸로 괜찮을까. 이렇게 한푼 두푼 모으고 불린 통장의 잔고가 미래의 불안을 막는 방책이 되어줄 수 있을까?

《가진 돈은 몽땅 써라》는 이런 질문을 마주해 명쾌한 답을 준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고 싶다면 정말 하고 싶은 일에 시간과 열정, 돈을 모두 쏟아붓는 게 유일한 답이라고. 저자의 말처럼 가만히 있어서는 아무런 일도 생기지 않는다. 통장에 돈을 넣어두면 돈을 잃을 일이야 없겠지만, 돈이 불어날 일도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주식이나 부동산, 코인처럼 ‘돈을 위한 투자’가 제대로 된 투자도 아니라 한다. 대신 그는 색다른 경험과 새로운 기회를 사기 위해 시간과 열정과 돈을 쓰라고 한다. 로켓 벤처의 불모지 일본에서 제 손으로 ‘가진 돈을 몽땅 써서’ 시장을 개척하고 우주에 로켓을 쏘아 올리는 데 성공하고, 이제는 ‘일본의 일론 머스크’로 불리는 저자, 호리에 다카후미의 성공은 이런 철학에 기반하고 있다.

 

가진 돈은 몽땅 써라 서평

9회 말 2아웃, 절체절명의 위기에 쏘아 올린 대역전의 홈런은 절로 전율을 일으킨다. 그런데 당신은 홈런의 비밀을 아는가? 타자가 장외 홈런을 치는 순간에는 온몸의 동체 균형이 크게 깨진 상태인 것을. 하루도 거르지 않는 훈련으로 다져온 신체는 상체와 하체, 몸의 좌우 균형이 자연스레 조화를 이룬다. 하지만 온 힘을 짜내 방망이를 휘두르는 순간에는 몸의 균형이 깨지게 된다. 공을 하늘 저편으로 멀리 날려 보내는 그 순간만큼은 몸의 균형을 무너뜨려야만 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적당히 벌어 적당히 쓰고 적당히 저축하는 균형 잡힌 삶을 지향한다.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보다 괜찮은 방식도 없을지 모른다. 하지만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대격변의 시기에 불안을 이기고 남들과 다른 흥미진진한 인생을 살고 싶다면, 진심으로 전력투구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남들과 달라져야 한다. 기회의 순간을 마주했을 때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 그 순간만큼은 홈런 타자처럼 당신 마음속의 ‘균형 제어기’를 박살 내야 한다.

‘가진 돈은 몽땅 써라’라는 말은 이런 의미이다. 무엇이 됐건, 당신이 몰두할 수 있는 일에 시간과 열정과 돈을 남김없이 걸라는 말이다. 괜찮다. 불안할 것 없다. 뒤를 걱정할 필요도 없다. 균형을 깰 만큼 몰두하는 경험은 위기를 두려워하는 사회에서 그 무엇보다 큰 가치를 갖는다. 그러니 내일은 걱정하지 말고, ‘가진 돈은 몽땅 써라’.

 

가진 돈은 몽땅 써라 느낀점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상식을 깨는 책이다. 작가가 다소 이기적인 사람같이 느껴지기도 하고 자기 잘난 맛에 사는 사람같기도 하다.

맞는 말 같은 건 50% 미만, 무슨 말도 안되는 소리하냐는 건 50% 이상이다.

보통 책을 읽다보면 아 맞다!하고 깨달음을 얻는 순간이 오는데 이 책은 무슨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는지 참내 어이가 없내라는 생각이 자꾸만 든다. 더군다나, 작가는 교도소에도 다녀 온 사람이다. 자기 책에 써 있어서 찾아보니 ‘도쿄 지검 특수부에 의해 ‘도쿄 지검 특수부에 의해 증권거래법 위반혐의로 조사를 받은 후 체포‘되어 징역 1년 9개월을 산 적이 있다.

과연 이런 사람 말은 듣고 깨달음을 얻는 게 맞나 싶다.

물론 꼭 세상사 좋은 것만 보고 깨닫는 건 아니라고 본다.

때로는 나와 안 맞는 생각을 가진 사람의 책도 읽어봐야 세상에 사는 사람들이 다 똑같은 생각을 하는 건 아니구나라는 깨달음을 얻기도 한다.

호리에 다카후미가 무조건 틀렸다는 건 아니다. 우리와는 좀 다르다게 맞는 표현인거 같다.

이런 사람들이 돈을 많이 번 부자라는 건 사실이니깐 말이다.

Leave a Comment